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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5. 22. 00:28 ETC/전시회

오랜만에 다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하는 전시를 관람했다.

 

마지막에 방문했을때가 봄이었는데 어느새 벌써 초여름 날씨가 되있어서 시간이 빨리 지나감을 느낄수 있었다.

 

이번 방문에서 아쉬웠던 점은 국립현대미술관 셔틀버스가 진입로 혼잡 문제로 운행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었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은 차량이 없는 경우 접근하기 다소 불편한 위치에 있다.

 

대중교통 이용시 보통은 대공원역에서 내려 3번출구 근처에 위치한 셔틀버스를 통해 이동한다.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지인도 요근래 셔틀버스가 운행하지 않았다고 하는걸 보면 짧은기간동안 그런것은 아닌것 같다...)

 

하지만 셔틀버스 미운행으로 이번에는 코끼리 열차를 이용하여 미술관에 방문했다.

 

초여름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5월에 거진 20년만에 타는 코끼리 열차에서 달리며 얼굴을 스치는 바람이 색다른 느낌을 선사했다.

 

이번에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 방문한 이유는 "젊은 모색 2023: 미술관을 위한 주석", "동녘에서 거닐다: 동산 박주환 컬렉션 특별전" 이 두가지 전시를 관람하고 싶어서였다.

 

젊은 모색 2023: 큐레이터 전시투어

"젊은 모색" 전시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신인작가 발굴 프로그램으로 2021년 40주년 특별전 이후 첫 전시이기도 하다.

 

전시를 관람할때 보통은 혼자서 관람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도슨트 시간이랑 겹치면 설명을 들으면서 관람하기도 한다.

 

"젊은 모색"전은 우연히 도슨트 시작 시간과 겹쳐서 처음부터 설명을 들으며 전시 관람을 할 수 있어 전시 목적과 주요 작품에 대한 설명, 작가의 의도 등을 설명으로 들을 수 있어서 더 기억에 남았다.

 

그리고 이어지는 전시로는 "동녘에서 거닐다: 동산 박주환 에디션 특별전"이다.

 

동산 박주환 컬렉션 특별전

 

이 전시는 동양화 전시로 동산 박주환(1929 ~ 2020)이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한 한국화 154점과 회화, 조각, 판화, 서예 작품으로 구성되어있다.

 

사실 국립현대미술관이 동양화 전시를 안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주 있는 전시 테마는 아니라 더더욱 기대를 하고 갔다.

(국립에 한해 주로 동양화 전시의 경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담당해서 전시를 하는것 같은 느낌이다...)

 

이번 전시는 상당히 규모가 크게, 그리고 장기간에 걸쳐 전시가 진행된다.

 

나는 동양화 중에서는 특히 나무를 주제로한 6폭 이상의 병풍화를 꽤 좋아하는 편이다.

 

6폭 이상의 큰 크기와 미려하게 좌우로 펼쳐진 나무의 모습은 관람객을 압도하는 느낌이 있기 때문이다.

 

동녘에서 거닐다: 동산 박주환 컬렉션 특별전

원래 전시를 관람하면서 사진을 잘 찍지 않는 편이지만 이번 관람에선 특히 더운 날씨로 관람 전부터 지치는 바람에(셔틀버스도 한목함...) 포스팅에 올릴 사진이 적어 아쉽다.

 

그래도 글을 쓰는 지금도 전시의 여운이 남아있는 좋은 전시였던거 같아 기회가 되면 다시한번 방문해 전시를 관람할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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