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FMIKS
M.S. (Mechanical Engineering) Contact : fmiks@protonmail.ch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23. 1. 21. 12:44 ETC/전시회

요근래 유난히 국립현대미술관을 순회하며 관람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을 다녀오게되었다.

 

현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는 올해의 작가상과 작은방주, 여기 일어서는 땅 전시와 이건희 특별전을 전시하고 있다.

 

 

올해의작가상 |

 

koreaartistprize.org

 

올해의 작가상은 예전부터 꾸준히 관람해오던 전시이다.

 

대학교에서 교양수업중 처음 올해의 작가상을 접하게 된 이후로 대학을 졸업한 이후에도 기회가 되면 꼭 가서 보는 편인데 특히 이번 올해의 작가상은 10주년을 맞아 준비된 전시였다.

 

특히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지금까지 참가했던 작가들과 큐레이터의 인터뷰 영상을 통해 지금까지 전시를 통해 전하고자 했던 내용이 좀더 잘 전해지는 느낌이었다.

 

그리고 이어서 현대자동차에서 후원한 최우람 작가의 작은방주 전시도 매우 인상깊었다.

 

국립현대미술관 youtube

지하 1층 전시실로 내려가면 가장 먼저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원탁" 작품과 전시실 내부에 들어가면 작동 시간에 맞춰 방주가 움직이는 전시를 직접 볼 수 있다.

 

최우람 작가의 "작은 방주" 전시에서 내가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기계장치를 미술 분야에 접목해 움직이는 작품들이 많이 있었다는 것이다. 물론 백남준 작가의 미디어 아트 부터 전자장비를 미술에 접목시키는 노력은 오래전부터 시작되었지만 이렇게 움직이는 대형 스케일의 작품을 직접 본적은 처음이었기 때문이다.

 

0123
최우람, "작은 방주" 전시 사진

 

그리고 마지막으로 임옥상 작가의 "여기, 일어서는 땅" 전시가 이번 관람의 대미를 장식했다.

 

임옥상, "여기, 일어서는 땅"

임옥상 작가의 주요 작품들과 흙을 이용한 거대한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데 회화에 흙을 접목한 작품들에서는 작가의 강한 힘을 느낄 수 있는 작품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었다.

 

012

거대한 설치 작품 보다 위 슬라이드의 그림들이 특히 더 기억에 남았다.

 

코로나 사태 이후로 정말 오랜만에 청주관을 시작으로 국립현대미술관을 순회화며 관람하게 되었는데 2023년에는 보다 많은 다양한 전시를 보고자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다.

 

반응형
posted by FMIKS